Business Week 
Image
Business Week Image

Why Linux is Better


리눅스 설치하기

좋습니다. 리눅스를 써보시기로 결정하셨군요. 절대 후회 없으실 겁니다!

윈도우즈를 컴퓨터에 남겨두고 싶다면(마음을 바꾸거나, 윈도우즈에서만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합니다), 하드디스크에 윈도우즈와 리눅스를 나누어 설치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매번 부팅할 때마다 윈도우즈와 리눅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모든 자료를 백업해 두어야 합니다. 이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무엇이 중간에 잘못될 지 모르기 때문이죠. 정말입니다. 자료들을 공 CD, 공 DVD, 다른 하드 디스크 등등 가능한 곳에 백업해 두십시오.

이제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해주어야 합니다. 자료들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기 때문입니다.(윈도우즈는 자료관리를 잘 하지 못하고 리눅스는 훨씬 잘 합니다.) 조각모음(하드 디스크의 크기에 따라 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을 한 이후에 모든 자료는 하드 디스크의 맨 첫 번째 칸부터 차례로 모아졌을 것 입니다(시작과 끝이 있는 하나의 길다란 테이프라고 생각해 보십시오). 자료들이 시작점부터 차례대로 모여있다면, 리눅스가 하드를 두 덩이로 분할(물론, 가상분할이죠 :) )하고 두 번째 부분에 설치되는데 문제 없을 것입니다.

자, 다 준비되었군요. 이제 어느 리눅스 배포본을 선택하느냐만 남았습니다. 리눅스 배포본은 제작한 단체와 회사에 따라 독특한 세팅, 소프트웨어, 특이한 모습과 느낌을 가지고 있고, 굉장히 다양합니다. 모두 같은 리눅스이지만 제각각의 "표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분명한 선택이란 없고, 제가 도와드릴 수도 없습니다(실은, 사람들은 서로 자기네 배포본이 좋다고 다투곤 합니다). 하지만 여기 distrowatch.com에서 말하는 네 개의 가장 유명한 배포본들이 있습니다:

배포본을 하나 고르셨으면, CD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십시오. 그리고 공CD에 굽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면, EasyLinuxCDs.com이라는 꽤 유명한 사이트에서 돈을 약간 내고 CD배송 서비스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CD드라이브에 넣고 재부팅 하십시오. 이 때 CD드라이브를 첫 번째 부팅 장치로 설정 해 놓으셨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바이오스 설정을 다시 하십시오.(“리눅스 라이브CD 사용하기”편 참고)

그 이후에는 화면에 나오는 지시사항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 명료할 것입니다 !

그럼 이제 리눅스를 즐겨보세요!